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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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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

학생 맞춤형 선택교육과정 운영

❍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 관련 예상되는 소인수과목 운영을 위한 영역별 교과목 분석 및 연구

– 각 교과별 개설가능 과목관련 탐구 및 소요 교사 확보방안 가능성 분석

❍ AI 융합교육과정, 공유형 교육과정을 통하여 심화 과목 등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학교간 협력 교육과정 운영 모색

– 운영중인 연합형 교육과정의 학생만족도 향상방안 및 발전방향

– 운영중인 개방형 교육과정의 학생만족도 향상방안 및 발전방향

– 다양한 과목 개설에 따른 교실수요와 관련하여 지역사회 기반 시설 활용 탐색

❍ 선택과목을 적극 편제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수강 희망 수요 발생 시 개설

❍ 학생 진로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를 돕기 위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설명회 실시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 성공적인 고교학점제 운영에 필요한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고교학점제 필요성과 의미를 이해시키기 위한 시기 및 내용에 따른 연수 실시

– 각 교과별 다양한 수업방법 및 평가방안 개발

– 교사대상 고교학점제 연수 (교육철학적 관점, 교육과정 유형적 배경)

– 학부모대상 고교학점제 교육

– 학생대상 고교학점제 교육 (1·2학년)

– 학생 선택 결정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고교학점제 시행에 앞서 단위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요구하는 선택과목을 최대한 반영하여 운영하기 위한 기반 조성활동

– 국 영 수 과목의 학생 선택 영역 확대 방안

– 각 교과목 내 수업방법·수준·필요성에 따른 학생 선택 확대를 위한 교과별 연구활동

수업 및 평가 개선

❍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강화하고 적성‧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수강, 과정 중심 평가 결과 등 학생 성장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충실히 기재

❍ 기초학력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을 위해 맞춤 학습 상담, 학습전략 지도, 맞춤형 수업, 미도달 학생 대상 특별 프로그램 등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

❍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수업과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및 자율성을 강화하여 모든 학생의 학습의 질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