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명문사립
Select Page

독서교육프로그램

홈 > 교육 활동 > 독서교육프로그램

FBI 행동 심리학 -조 내버로, 마빈 칼린스(10117이진호)

Author
이진호
Date
2019-07-11 22:09
Views
70
어릴적 부터 다른사람을 관찰하는 것을 재미있어했다. 그들의 특징, 습관, 행동패턴, 말투, 어휘 등.,,
그래서 남을 흉내내거나 캐리커쳐를 그리는 일을 잘한다. 이러한 나의 습관들이 이 책에서 보다 더 상세하게 그리고
미처 알지 못했던 많은 부분들을 그냥 감각적인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인증된 내용들로 이야기 하고 있다.
존 내버로 는 FBI 에서 오랜세월 일을 하며 수사과정에서 필요한 사람의 행동 패턴과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정리하였다.
책은 설명과 더불어 각 행동에 대한 실제 모습을 재연함으로써 이해를 도왔다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었다.
크게 '행동', '뇌', '얼굴', '팔', '손', '다리', '몸' 의 평소와 다른 행동, 또는 특정 상황에서 바로 나타나는 어쩔 수 없는 오래된 인간의 행동들이 어떤 의미를 두고 있는지 이야기 한다.
책을 읽으면서 사람들의 행동과 내 스스로의 행동을 이따금씩 되짚어 보았다.
학교에서 친구들을 만나 이야기 할때 낯선 사람을 만날때그 사람을 지금 어떤 심리상태인가.. 를 생각해보니 매우 재미있었다.
나의 행동과 다른사람의 행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살펴보면 책의 내용과 많은 부분 일치하는 점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은 더욱 재미있다.
다만, 인간의 오래된 습관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이라지만 실제로 사람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고 생각한다.
특정 상황에서 내가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스스로의 콤플렉스에 대한 불편함이지 그 상황과 대화의 주제가 불편한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렇듯 이책의 내용을 실제 대인관계에서 적용하고 분석하기 전에 그사람의 유일한 행동과 그사람만의 특징을 먼저 분석하는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당신이 비언어 행동을 이해해 주위 세상에 대해 더 깊고 의미 있는 가치를 얻게 되는 것은 말과 침묵의 두 가지 언어를 듣고 볼 수 있다면 삶이 풍부해지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